담합하는 개인들은 모두 이탈유인을 가지고 있다
이탈하여 담합을 깬 개인은 담합을 할 때보다 높은 이득을 취할 수 있다
유가가 출렁였던 이유는 일부 국가가 전쟁자금 조달등의 이탈유인을 강하게 가지면서 이탈하게 되고 다른 국가들이 담합을 유지할 이유가 없어졌다며 공급량을 늘리기 시작했기 때문

독점시장은 하나의 기업만 있고 별다른 대체재가 없는 경우. 여러개의 기업이 있어도 우리나라기준 50프로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으면 독점기업취급 한다

독점시장의 특징은 규모의 경제(규모를 키워서 살아남은기업이 하나 뿐이거나, 정부에서 규모의경제를 이유로 하나의 기업만을 밀어줄경우)/정부의 정책(공익성을 이유로 하나의 공기업만을 허용한 경우)/자연적 요인(지리산의 매점, 안과병원 내의 안경점)

독점기업의 득(공기업의 산간지역 전기공급, 큰규모의 사업의 경우 규모의 경제를 버티게 하는 것)이 있으나 일반제품들에서 독점기업형태가 나타나면 소비자에게 실이크다
그래서 독과점금지법이 시행되는데, 우리나라에서는 50프로 이상일 경우. 하지만 제재품목만 해당된다.

한계수입 1인분을 더 만들 때 얻는 매출
한계비용 1인분을 더 만들 때 드는 비용
한계이윤 1인분을 더 만들 때 얻는 순수익
어느 순간부터 한계비용이 규모의 경제때문에 값이 다시 올라가기 시작한다
한계이윤이 0원이 될 때 까지 생산량을 조절하면 된다

완전경쟁시장은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다
조건 시장참여자가 무수히 많고(소수가 시장을 좌지우지하기 힘들다), 동질적인 재화가 거래되며(누가생산한 바나나인지 중요하지않다/가격이나 서비스경쟁을 할 수 없다), 모든 정보가 공개되어있고(제품이라면 뛰어난 기술을 가진 기업이 기술공개없이 시장을 지배할 것이므로/하지만 외환과 같은 것은 모든 정보가 공개되어있는 완전정보상태이다), 시장참여자는 가격에 순응한다
근접한 시장은 경매시장 농수산물시장 주식시장 외환시장

경기의 움직임을 잘 파악해야 소비와 저축, 투자등의 경제행위를 좀더 합리적으로 결정할 수 있다. 기업 또한 해당산업의 경기동향을 미리 파악해야 수요를 올바르게 전망하고 생산 및 시설 투자계획등을 수립할 수 있다. 이것이 대기업마다 경제연구소를 가지고 있는 이유.정부 또한 적절한 정책수립을 위해.

경기순환. 호황기 후퇴기 불황기 회복기
우리나라 경기순환주기는 통계청이 공식적으로 측정하고 있고, 우리나라 경기순환주기는 50개월이며 확장기31 수축기 19로 확장기가 긴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은 61개월. 일본은 50개월.

1930년 대공황때 다우지수는 3년만에 90프로 하락. 실업률은 3프로에서 25프로까지.GNP(국민총생산) 30프로감소
이런상황이 뉴딜정책이 있은 후 10년동안 지속. 주식은 25년이 지나서야 회복됨
IMF당시 우리나라는 GDP6.9프로 감소 실업률 8프로..
정부는 경기 변동폭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경기과열을 방지하거나 경기침체시에 부양을 위해 노력한다

시장이 모든 것을 해결해주리란 믿음은 대공황때 철저히 무너지게 됨. 이로인해 정부의 개입이 필요하다는 것을 부정할 수 없게됨.
정부의 역할은 4가지 자원배분기능(독과점이나 환경오염을 규제하여 바로잡음) 소득재분배기능(빈곤이나 지나친 소득불평등) 경제안정화정책(경제변동폭을 줄이기위해) 경제발전정책주도(기술발전을 위해 개발투자를 늘리고 교육기회확대 사회간접자본 늘리기 외국상품관세부여등)

재정정책 정부가 조세와 정부지출의 배분을 조절

조세정책
확장/긴축재정정책
흑자/적자재정정책 - 거두어들인 조세보다 더 많은 지출을 하는 것을 적자재정이라고 함
경기 과열기엔 긴축흑자정책
경기 정체기엔 확장적자정책

소득에서 세금을 뺀 것을 가처분소득이라함
경기 침체시 감세정책으로 가처분소득을 늘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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