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점적경쟁시장-작은시장범위 즉 특정소비집단 안에서 독점효과를 나타내는 시장.생산하는 품질이 조금씩 다르고 품질마다 소비자 선호도가 다르며 이에따라 특정 소비집단 형성.
생산자는 적어도 특정소비집단에 한해 독점적지위 획득. 하지만 견고하지않으며 끊임없이 경쟁해야.
다수의시장참여자(공급수요자모두)/진입장벽부재(병원도 마찬가지)/이질적 제품(조금씩 달라서 기호에 따라 독점력 행사가능)/제한적 가격 결정권(수요자가 많고 이질적인 제품을 생산하기에 무한경쟁일때보다 가격결정권이크다, 하지만 마음대로는 불가라 제한적)
독점적경쟁시장은 수요에 따라 가격이 크게 변하진 않음. 수요비탄력적 그래서 가격보단 서비스경쟁을 한다. 나은 서비스를 하는 기업에 수요가 몰리고 초과이윤 발생
블루오션(차별화와 저비용으로 새로운시장창출)
독점적경쟁시장에는 단기적으로 초과이윤이 존재하나 다른기업의 시장진입으로 초과이윤이 사라진다

과점시장
공급자가 일정수로 제한, 이들의 행동에 따라 가격이 달라짐.ex)운영체제 이동통신 자동차시장
대체로 수요탄력적임(but 원유는 비탄력적)그래서 가격경쟁/소수의공급자(규모의경제가 가능한 기업만 살아남음)/가격결정권/가격담합과 서비스경쟁(가격에 따라 수요가 많이 변하므로 담합을 하기로 하고 서비스경쟁을 하기로함)
게임이론-경제학에선 기본적으로 인간을 이기적이고 이성적으로 보고 외부상황이 어떻든 욕구대로만 행동한다고 보지만, 실제상황에서는 외부상황이나 다른사람의 선택에 따라 나의 선택이 큰 차이를 보임. 다른사람의 소비성향을 따라간다던지. 게임이론은 다른사람과 상호작용을 하면서 어떻게 자신의 이익을 극대화하는가.게임이론은 과점시장을 설명할 때 자주쓰이는데, 이는 다른기업의 행태에따라 이윤차이가 극심하기때문

'당장 경제공부 시작하라 '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당경시 8  (0) 2018.01.30
당경시7  (0) 2018.01.21
당경시5  (0) 2018.01.09
당경시4  (0) 2018.01.02
당경시3  (0) 2018.01.02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