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의 추세를 읽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수요
수요 경제주체가 재화나 서비스를 구입하고자 하는 욕구 즉 재화나 서비스를 구입함으로써 경제주체가 자신의 욕구를 만족시키고자 하는 행위
구매할 의향이 있어도 수요자. 여차하면 구입능력이 있어야.
특정가격수준에서 구입하고자 하는 재화와 서비스의 양은 수요량-가격수준의 수요량<재화의 수요량을 결정하는데 가장 큰영향 주는 것은 가격>
수요법칙 다른조건상동시에 어떤 재화의 가격이 상승하면 그 재화의 수요량이 감소하는것
수요공급법칙의 예외.가 있으므로 경제적 선택을 할 때 그 재화가 수요와 공급면에서 어떤성격을 가지고 있는지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가격에 의한 수요변화:수요량의 변동[수요곡선 내의 이동]
가격이외에의한 수요변화:수요의 변동[수요곡선 자체이동]-상대 대체재의 가격상승으로 인한 수요증가라든지.
대체재 비슷한 수요성이 있어 서로 대신 쓸 수있는
보완재 한 재화의 수요가 증가하면 다른 재화도 덩달아 증가하는 경우(기름과 자동차 빵과우유
수요량이 아닌 수요의 변화를 가져오는 것. 대체재 보완재
수요곡선은 소득의 변화에도 민감하게 반응
인구구조의 변화도 수요를 변화시킬 수 있음(인도아프리카의 출생률이 크게 증가하여 곡물수요가 증가되어 가격폭등)
담배가격인상-수요량의감소/
금연광고-수요자체의감소

공급 교환하거나 판매하기위하여 시장에서 재화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구호단체가 제공하는 것은 공급이 아님
공급곡선 대부분의 재화는 가격이 오를수록 공급량이 늘어난다(잘해주면 더 선물을 준다, 세이의법칙을 믿는거지)
국가에서 물가안정을 위해 라면값을 내리라고 권고하면 기업은 공급량을 줄인다:공급량의 변동
생산원가폭등했을 때 정부가 가격인상을 막으면 공급을 줄인다:공급의 변동
>>이해가 잘 안됨.. 박리다매는 공급곡선의 반대이야기인가? 그리고 규모의경제에 의하면 더 만든다고 생산원가차이가 많이 나는거도 아닐텐데...? 물론 어느 구간에서는 아예 덜만드는게 득이되는 구간이 있긴할듯.. 그래서 공급량을 줄이는거겠지(성실신고에서도.1원더벌었더니 2천만원 더내라고하면..흠.) 사실 설비늘려서 돈벌게 확실하면 늘리겠지만, 확신이 없으니 회 확장을 하기가 무서운 것인듯.
수요증가 공급자수증가 공급증가 과도경쟁
상품 희소성 떨어지고 소비공급 감소

수요법칙의 예외:
기펜재 가격이 하락함에도 가격에 비해 가치가 훨씬 크게 하락하여 소비가 줄어드는재화(고무신 연탄삐삐)
열등재 가치가 하락하지 않았는데도 소비가 줄어드는재화 (소비수준이 향상되면서 소비가 줄어드는 재화)
위풍재 가격이 올라도 수요가느는-효용성보다 잘보이고싶은.::베블런이 상위층의 명품소비현상을 분석함. 확실한 신분제도가 없기때문에 소비행동을 통해 자신을 표현하고 과시.1933년이후 대공황이 오지않은 이유를 상류사회등장이 한 요인이라고 주장하기도 함. 재화의 가치가 아닌 이미지를 소비하기에 소비회전이 빨라졌기때문.
s.지식욕도 여기에 한몫하는거같다...운동도. 결국은 이미지. 효용>이미지-선망>심리.마음.관계-내면>느낌-무엇이 그것을 일으키는가...?

사치품은 생필품의 반대. 1천원남진인 콜라도 사치품이다.
일반적으로 사치품은 소득이 줄고 가격이 오르면 수요가 크게감소.가격이떨어지면 수요가 크게 는다.
그래서 사치품은 수요의 가격 탄력성이 높다고 표현함.
쌀같은 생필품은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낮은품목.

노동시장도 가격이 오르면 공급이 많아짐. 일당 만원보다 5만원짜리 선호하는게 당연
돈이 올라갈수록 고급노동인력의 희소성으로 공급이 줄어듬 올라갈수록 심화. 1위효과라 한다.

균형가격=시장가격 균형거래량에서 매출이 가장 높다

경기침체(노동수요감소로 임금하락)는 노동시장을 급격히 악화시키는 요인이된다.
금융시장에서도 자금수요(대출)이 증가하면 수요곡선이오른쪽으로 이동하면서 거래량도 증가하고 금리(돈의 가격)도 올라간다.몇년전 주식 및 부동산가격이 오르자 금리도 올랐다.

경제불황시 사람들이 위기의식을 느끼고 저축을 늘림(공급곡선의 우측움직임) 기업은 투자를줄이고 대출감소(자금수요곡선 좌측움직임) 거래량은 비슷하고 금리폭락

경기불황에 물가상승시
물가가 오르면 실질임금은 줄어듬 가계저축이 줄고 자금공급이 준다 . 자금거래량은 감소하고 금리상승.

<소비심리가 작용하는 공급수요곡선... 대다수의 사람들에게 소비심리가 적용될거라 가정하고 시작하는듯>

외환시장에서 상품은 달러.
수출증가시 달러공급증가(공급곡선 우측움직임) 외환거래량은 늘고 환율하락. 외국인의 한국주식및채권투자시에도 이런상황.
외국인투자감소시 외국인이 달러로 바꾸어나가려고 하므로 달러수요증가.
투자감소로인해 달러공급감소.
->환율이 크게 오르게된다

부동산이나 토지는 수요가 늘어도 공급을 늘릴 수 없으므로 공급곡선이 수직선을 그린다. 일반적인 공급곡선을 이루는 것에 비해 가격이 큰폭으로  상승한다

'당장 경제공부 시작하라 '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당경시6  (0) 2018.01.09
당경시5  (0) 2018.01.09
당경시3  (0) 2018.01.02
당경시2  (0) 2017.12.31
당경시1 : 콜럼버스의 신대륙 발견으로 인한 자본주의의 시작.  (0) 2017.12.30

+ Recent posts